이전부터 동양학을 섭렵하고 있었지만 내가 본격적으로 장자사상을 탐구하게 된 계기는 장편실록 소설 『초의선사 장의순』을 집필하고 있을 때였다.
소치 허련이 해남 대흥사에 좌정한 초의 스님을 찾아 그림공부를 하려 들었을 때, 초의 스님이 소치에게 산수화에 대한 지도를 하는 장면이 설정되어 있었는데, 그 원고를 쓸 때까지 만해도, 나는 산수화를 그냥 서양회화사에서 말하는 사실주의 그림 정도로 알고 있었다.
그랬는데 관련 자료들을 들추어 보니 그게 아니었다.
결론부터 앞당기자면 동양의 산수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자미학을 공부하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그렇게 되어 나는 훗날 장자미학을 탐구하는 과정속에서 메모한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장자미학의 본질』이란 단행본 한권의 원고를 집필해 냈다.
저자소개 김영무: 1,943년에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9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극작가로 공인을 받았다. 그 다음「구름 가고 푸른 하늘」,「탈속」,「장씨 일가」,「서교수의 양심」과 같은 50여편의 작품을 공연으로 발표했고, 「윤회」,「초의 선사」,「약손」 같은 장편소설도 출간했다.「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군자 만나기」와 같은 동양사상 교양서 등 20여 권의 저서를 펴내기도 했다.「한국 희곡문학상」,「행원문학상」,「한국문학대상」,「예총 문화상」,「PAF 예술공헌상」,「29아나 연극관람전 공로상」등도 수상했다. 20여년 간 KBS, MBC, SBS, CBS, BTN 등에서 방송작가로 활동하기도 했고, 대경대학 겸임교수 노릇도 했다. 한국 문인 협회 희곡분과회장도 연임하고, 연극 전문 계간잡지 <극작에서 공연까지> 편집주간도 역임(7년) 했다. 현재는 한국문인협회, 서울연극협회 등의 자문위원이 되기도 하고 YOU TUBE <대학로 TV>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