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0 0 0 5 0 2개월전 0

공자 꿰뚫어 보기

동양사상 탐구.2

그러니까 유학을 제대로 공부한 사람들은 성리학파를 비난하거나 비판하기는 하되, 공.맹자를 지탄하려 든 이는 거의 없었다. 실학자 정약용도 성리학자들을 향해서는 날 선 맹공을 가했지만, 공자는 우러러 봤고, 명나라의 철학자 이탁오 또한 성리학은 갈갈이 찢어 발기다시피 하면서도, 공자에게는 온화한 시선을 던지려 들었다. 또 후흑학?)을 창시한 청나라 말기의 독설가 이종오 또한 주자를 마치 증오의 대상처럼 취급하면서도 공자를 향해서는 험담을 삼가 했다. 나는 공자가 <예(禮)> 와 함께 악(樂: 예술)을 동격의 가치관으로 자리매김한 사실을 발견하면서 그를 존경하며 좋아하게 되었다.
그러니까 유학을 제대로 공부한 사람들은 성리학파를 비난하거나 비판하기는 하되, 공.맹자를 지탄하려 든 이는 거의 없었다.
실학자 정약용도 성리학자들을 향해서는 날 선 맹공을 가했지만, 공자는 우러러 봤고, 명나라의 철학자 이탁오 또한 성리학은 갈갈이 찢어 발기다시피 하면서도, 공자에게는 온화한 시선을 던지려 들었다.
또 후흑학?)을 창시한 청나라 말기의 독설가 이종오 또한 주자를 마치 증오의 대상처럼 취급하면서도 공자를 향해서는 험담을 삼가 했다.
나는 공자가 <예(禮)> 와 함께 악(樂: 예술)을 동격의 가치관으로 자리매김한 사실을 발견하면서 그를 존경하며 좋아하게 되었다.
저자소개 김영무: 1,943년에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9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극작가로 공인을 받았다. 그 다음「구름 가고 푸른 하늘」,「탈속」,「장씨 일가」,「서교수의 양심」과 같은 50여편의 작품을 공연으로 발표했고, 「윤회」,「초의 선사」,「약손」 같은 장편소설도 출간했다.「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군자 만나기」와 같은 동양사상 교양서 등 20여 권의 저서를 펴내기도 했다.「한국 희곡문학상」,「행원문학상」,「한국문학대상」,「예총 문화상」,「PAF 예술공헌상」,「29아나 연극관람전 공로상」등도 수상했다. 20여년 간 KBS, MBC, SBS, CBS, BTN 등에서 방송작가로 활동하기도 했고, 대경대학 겸임교수 노릇도 했다. 한국 문인 협회 희곡분과회장도 연임하고, 연극 전문 계간잡지 <극작에서 공연까지> 편집주간도 역임(7년) 했다. 현재는 한국문인협회, 서울연극협회 등의 자문위원이 되기도 하고 YOU TUBE <대학로 TV>를 운영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