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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어매

사석에서 연극인들과 술을 마시다가 우연히 6.25 전쟁과 관련된 주제가 담화의 중심이 된 적이 있었는데, 나는 어머니 얘기를 하게 되었다. 그때 함께 했던 연극 연출가 모 씨는 당장 나의 그 얘기를 희곡으로 써 달라는 말을 했었다. 그랬는데 내가 희곡작가이면서도 선뜻 나의 어머니를 주인공으로 삼은 희곡을 집필해 내지 못했다. 왜냐하면 나의 기억속에 잠재되어 있는 6. 25 관련 장면들이 너무나 생생하기에 그것들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잠 재울 수가 없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결국 어느 한 시기에 큰 맘을 먹고 지금의 이 작품을 집필하게 되었다.
사석에서 연극인들과 술을 마시다가 우연히 6.25 전쟁과 관련된 주제가 담화의 중심이 된 적이 있었는데, 나는 어머니 얘기를 하게 되었다. 그때 함께 했던 연극 연출가 모 씨는 당장 나의 그 얘기를 희곡으로 써 달라는 말을 했었다.
그랬는데 내가 희곡작가이면서도 선뜻 나의 어머니를 주인공으로 삼은 희곡을 집필해 내지 못했다.
왜냐하면 나의 기억속에 잠재되어 있는 6. 25 관련 장면들이 너무나 생생하기에 그것들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잠 재울 수가 없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결국 어느 한 시기에 큰 맘을 먹고 지금의 이 작품을 집필하게 되었다.
저자소개 김영무: 1,943년에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9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극작가로 공인 받았다. 그 이후「구름 가고 푸른 하늘」,「탈속」,「장씨 일가」,「서교수의 양심」과 같은 50여편의 작품을 공연으로 발표했고, 「윤회」,「초의 선사」,「약손」 같은 장편소설도 출간했다.「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군자 만나기」와 같은 동양사상 교양서 등 20여 권의 저서를 펴내기도 했다.「한국 희곡문학상」,「행원문학상」,「한국문학대상」,「예총 문화상」,「PAF 예술공헌상」,「29아나 연극관람전 공로상」등도 수상했다. 20여년 간 KBS, MBC, SBS, CBS, BTN 등에서 방송작가로 활동하기도 했고, 대경대학 겸임교수 노릇도 했다. 한국 문인 협회 희곡분과회장도 연임하고, 연극 전문 계간잡지 <극작에서 공연까지> 편집주간도 역임(7년) 했다. 현재는 한국문인협회, 서울연극협회 등의 자문위원이 되기도 하고 YOU TUBE <대학로 TV>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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