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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꿰뚫어 보기

여러 스님들이 새벽마다 예불(禮佛)을 올릴 때였다. 목탁(木鐸) 소리와 어우러져 자욱한 안개 속으로 퍼져 나가는 스님들의 그 낭랑한 반야심경 독송(讀誦) 소리는 나에게 무한한 신비감(神秘感)을 불러 일으켰다. 야릇한 무슨 주문(呪文)처럼 들리기도 했고, 주술사(呪術師)들이 초월적(超越的)인 어떤 존재와 은밀히 내통(內通)하며 저희들끼리만 통하는 무슨 은어(隱語) 같기도 했다. 그때는 그 주문(呪文)에 별다른 관심(關心)을 기울이지 못했다. 그 뿐만 아니라 한 열흘간 그 법당 안에서 부처를 향해 무려 삼천 번의 절을 올리면서도, 내 마음은 부처를 향해 있지 못했고, 수천 번이나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염송(念誦) 하면서도 내 마음에는 아무런 기원(祈願)도 실려 있지 않았다.
여러 스님들이 새벽마다 예불(禮佛)을 올릴 때였다.
목탁(木鐸) 소리와 어우러져 자욱한 안개 속으로 퍼져 나가는 스님들의 그 낭랑한 반야심경 독송(讀誦) 소리는 나에게 무한한 신비감(神秘感)을 불러 일으켰다. 야릇한 무슨 주문(呪文)처럼 들리기도 했고, 주술사(呪術師)들이 초월적(超越的)인 어떤 존재와 은밀히 내통(內通)하며 저희들끼리만 통하는 무슨 은어(隱語) 같기도 했다.
그때는 그 주문(呪文)에 별다른 관심(關心)을 기울이지 못했다. 그 뿐만 아니라 한 열흘간 그 법당 안에서 부처를 향해 무려 삼천 번의 절을 올리면서도, 내 마음은 부처를 향해 있지 못했고, 수천 번이나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염송(念誦) 하면서도 내 마음에는 아무런 기원(祈願)도 실려 있지 않았다.
1,943년에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9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극가로 공인 받았다. 이후「구름 가고 푸른 하늘」,「탈속」,「장씨 일가」,「서교수의양심」과 같은 50여 편의 작품을 공연으로 발표했고,「윤회」,「초의선사」,「약손」과 같은 장편소설도 출간했다.「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군자 만나기」와 같은 동양사상 교양서 등 20여 권의 저서를 내놓기도 했다.
「한국 희곡문학상」,「행원문학상」,「한국문학대상」,「예총문화상」,「PAF 예술 공헌상」등도 수상했다.
20여 년간 KBS, MBC, SBS, CBS, BTN 등에서 방송작가로 뛰기도 했고, 대경 대학의 겸임교수 노릇도 했었다. 문협 희곡분과 회장도 연임하고, 연극전문 계간지 <극작에서 공연까지 > 편집주간도 역임(7년) 했다. 현재는 한국문인협회, 서울 연극협회 등의 자문위원이기도 하고 YOU TUBE <김영무TV>를 방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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