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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가는 날

오페라는 인간의 목소리를 최상의 악기로 상정하는 성악(聲樂)과 극적(劇的) 줄거리의 합성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극작가가 오페라 작업에 참여 함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에 속하기도 한다.그러나 한국의 오페라 시장이 너무나 열악하기에 극작가가 오페라 작업에 참여 할 수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게 현실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오페라인들에게 대본 작가로 인정을 받기 또한 쉽지가 않다는 게 엄연한 사실인데, 다행히 나는 뉴서울 오페란의 홍지원 단장과 작곡가 임준희, 음악 평론가 탁계석 제씨 등으로부터 충분한 인정을 받은 모양이었다.
오페라는 인간의 목소리를 최상의 악기로 상정하는 성악(聲樂)과 극적(劇的) 줄거리의 합성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극작가가 오페라 작업에 참여 함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에 속하기도 한다.그러나 한국의 오페라 시장이 너무나 열악하기에 극작가가 오페라 작업에 참여 할 수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게 현실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오페라인들에게 대본 작가로 인정을 받기 또한 쉽지가 않다는 게 엄연한 사실인데, 다행히 나는 뉴서울 오페란의 홍지원 단장과 작곡가 임준희, 음악 평론가 탁계석 제씨 등으로부터 충분한 인정을 받은 모양이었다.
1,943년에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9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극작가로 공인 받았다. 이후 「구름 가고 푸른 하늘」,「탈속」,「장씨 일가」,「서교수의양심」과 같은 50여 편의 작품을 공연으로 발표했고,「윤회」,「초의선사」,「약손」과 같은 장편소설도 출간했다. 「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군자 만나기」와 같은 동양사상 교양서 등 20여 권의 저서를 내놓기도 했다.
「한국 희곡문학상」,「행원문학상」,「한국문학대상」,「예총문화상」,「PAF 예술 공헌상」등도 수상했다.
20여 년간 KBS, MBC, SBS, CBS, BTN 등에서 방송작가로 뛰기도 했고, 대경 대학의 겸임교수 노릇도 했었다. 문협 희곡분과 회장도 연임하고, 연극전문 계간지 <극작에서 공연까지 > 편집주간도 역임(7년) 했다 현재는 한국문인협회, 서울 연극협회 등의 자
문위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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